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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한 자의 슬픔

<약한 자의 슬픔>은 김동인의 중편소설로 1919년 문예동인지 '창조'에 발표한 작품이다. 나를 모르고 산 이십 년! 남에게 깔리어 산 이십년! 스스로가 약한 자였음을 자각하는 순간, 강한 자로 거듭나는 모습이 담겨있다. 1910년대의 사회상을 엿볼 수 있다. 약한 자에서 벗어나 강한 자로 거듭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말하고자 한다.
<약한 자의 슬픔>은 김동인의 중편소설로 1919년 문예동인지 '창조'에 발표한 작품이다.

나를 모르고 산 이십 년!
남에게 깔리어 산 이십년!

스스로가 약한 자였음을 자각하는 순간, 강한 자로 거듭나는 모습이 담겨있다.
1910년대의 사회상을 엿볼 수 있다.
약한 자에서 벗어나 강한 자로 거듭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말하고자 한다.

김동인(1900~1951)은 1920년대를 대표하는 한국 문학가이자 현대 소설의 지평을 연 작가이다.
1919년 동인지 『창조』를 내고 여기에 단편 「약한 자의 슬픔」 · 「마음이 여튼 자여」 · 「피아노의 울림」 등을 선보인 김동인은 1921년에도 『창조』 9호에 단편 「배따라기」를 비롯해 「목숨」 · 「연산군」 · 「전제자」 · 「딸의 업(業)을 이으리」 등을 잇달아 발표했다.
1930년에 들어 김동인은 파산과 부인의 가출로 인한 불면증에 시달리면서도 「죄와 벌」 · 「배회」 · 「증거」 · 「순정」 · 「구두」 · 「포플러」 · 「신앙으로」와 예술가의 생애를 탐미적으로 그린 「광염(狂炎) 소나타」 · 「광화사」 등을 잇달아 내놓는다.
“소설가는 인생의 회화(繪畵)는 될지언정 그 범위를 넘어서서는 안 되는 것이며 될 수도 없는 것이다.”라고 객관적이면서도 독자성에 입각한 작가론을 펼쳤다. 일생동안 공백기 없이 수많은 작품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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