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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따라기

「배따라기」는 1921년 『창조』 9호에 발표한 김동인의 단편소설이다. 전설에서 소재를 따온 작품으로 운명적인 삶의 행로를 낭만주의 수법으로 그려내었다. 곡절없는 삶이 없겠지만, 조그만 어촌 마을에 살던 우애가 깊은 두 형제에게 일어난 이야기다. 무슨 사연이 있었기에 형은 20년이 넘게 배따라기 노래를 부르며 이리저리 아우를 찾아 떠돌게 된 것일까? 1918년 도쿄 유학 시절의 김동인 1918년 도쿄 유학 시절의 김동인 ⓒ 시공사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김동인이 ‘본격 단편 소설’이라고 자신 있게 내놓은 「배따라기」는 운명적인 삶의 행로를 낭만주의 수법으로 그려낸 점에서 초기의 「약한 자의 슬픔」이나 「마음이 옅은 자여」와..
「배따라기」는 1921년 『창조』 9호에 발표한 김동인의 단편소설이다.
전설에서 소재를 따온 작품으로 운명적인 삶의 행로를 낭만주의 수법으로 그려내었다.
곡절없는 삶이 없겠지만, 조그만 어촌 마을에 살던 우애가 깊은 두 형제에게 일어난 이야기다.
무슨 사연이 있었기에 형은 20년이 넘게 배따라기 노래를 부르며 이리저리 아우를 찾아 떠돌게 된 것일까?





1918년 도쿄 유학 시절의 김동인

1918년 도쿄 유학 시절의 김동인
ⓒ 시공사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김동인이 ‘본격 단편 소설’이라고 자신 있게 내놓은 「배따라기」는 운명적인 삶의 행로를 낭만주의 수법으로 그려낸 점에서 초기의 「약한 자의 슬픔」이나 「마음이 옅은 자여」와 같은 궤도에 놓을 수 있다. 다만 이 작품은 구성이 치밀하고 줄거리가 복합 구조 속에 녹아들어 초기 작품에 비하면 단편 소설로서의 완결성이 한결 돋보인다.

『창조』는 「배따라기」가 실린 9호를 마지막으로 폐간되며
김동인(1900~1951)은 1920년대를 대표하는 한국 문학가이자 현대 소설의 지평을 연 작가이다. 1919년 동인지 『창조』를 내고 여기에 단편 「약한 자의 슬픔」 · 「마음이 여튼 자여」 · 「피아노의 울림」 등을 선보인 김동인은 1921년에도 『창조』 9호에 단편 「배따라기」를 비롯해 「목숨」 · 「연산군」 · 「전제자」 · 「딸의 업(業)을 이으리」 등을 잇달아 발표했다.
1930년에 들어 김동인은 파산과 부인의 가출로 인한 불면증에 시달리면서도 「죄와 벌」 · 「배회」 · 「증거」 · 「순정」 · 「구두」 · 「포플러」 · 「신앙으로」와 예술가의 생애를 탐미적으로 그린 「광염(狂炎) 소나타」 · 「광화사」 등을 잇달아 내놓는다.
“소설가는 인생의 회화(繪畵)는 될지언정 그 범위를 넘어서서는 안 되는 것이며 될 수도 없는 것이다.”라고 객관적이면서도 독자성에 입각한 작가론을 펼쳤다. 일생동안 공백기 없이 수많은 작품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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